SW Science for QA/QA Appendix

Google Analysis -세미나 참석-

일해라폴폴 2016. 3. 28. 11:27
반응형

내가 Google Analysis를 언제 써볼지는 모르겠지만 당시 다니던 회사에서 관련 세미나가 있어서 참석 해 보았다.

생각보다 무료 주제에? 나름 파워풀 하고 관리가 수월해 보여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.





Data Analytics


intro


  • Web log분석  tools
  • APP 연동 이후 DUT에서도 분석 가능 (Defect 결함 분석)
  • 분석에 대한 예
    • 게임에 대한 분석
      • Login 으로 부터 최종 Stage까지에 대한 usr entry 분석, Funnel chart (차트등으로 분석)
      • flow diagram등으로 분석가능, overlay 확인 가능
    • 매출에 대한 분석
      • 교집합 분석, 크로스 데이터 분석

  • 각각의 구성
    • Account > Property > View (상위 구성으로 생각하면 됨)
    • 최종 Goal에 대해서 각각의 Data가 쌓이게 구성 (커스텀마이징)
    • view 별로 filter설정이 가능 하여 위에 언급한 커스텀마이징이 가능

  • Data 축적
    • IP 및 기타 정보를 web server로 전송
    • ex. privacy가 강한 IP인 경우(사내) WS에서 각각의 ID를 부여 하여 정보를 관리(cookie 정보를 저장, client/server)
    • private browsing의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얻어 올수 없음 (US에서는 2%이하 정도만 turn off 한다고 함)

  • Accuracy / Precision
    • 왜곡이 되더라도 일관성이 있다면 보정하여 신뢰가 있는 Data를 얻는게 좋다라는...
    • "정밀도가 옾으면 정확도는 추후 보정을 통해 얻을수 있다"

분석의 설정 및 설명


  • Web view에 대한 분석 기준
    • Event에 대한 각각의 기준을 설정이 필요함
      • ex. Youtube view에 대한 data 수집 시 play 화면은 view가 실행 되는게 아니므로 각각에 대한 event의 기준이 필요함
      • ex. 1 device에서 2apps에 대해 각각의 usr로 인식 / 요즘은 각각 or alone 인식 가능

  •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표 (Web 기준으로 맞춰진 용어)
    • Page view (PV)
      • 페이지를 얼마나 봤는가?
    • CID/DP/TS의 횟수를 추적하여 Data를 누적 *client ID, display, time stamp
    • Unique Visit (UV)
      • CID 기준의 viewer를 파악 (일간의 UV 가 아니고 각각 usr의 방문 CID만 가지고 계산, 다른 분석 도구에서는 보통 일간 총합을 계산)
    • Visit (session) - 여기서 말하는 session의 유지는 개발과정에서의 session 유지가 아닌 UX 입장에서의 화면 유지 상태
      • CID 별로 Table을 구성 한 뒤 시간의 연속성이 유효 하면 하나의 data로 수집 (최대 유지 session을 설정 함/ 일정 시간이 지나가면 새로운 방문 session open으로 생각함 - bcuz why? app의 open/close 유무 확인이 어려움)
      • Digital 분석 연합(甲질) 에서 session의 유지 시간을 규정 함 !! 30분 !! 을 기준으로 
    • Unique Page View (UPV)
      • 한 session내에서 동일한 page에 대해 여러번 click 질하는 경우
      • ex. 옷가게에서 동일한 옷을 두번 입어 보고 다른거 1번 입었을때 총 입은 옷은 2번으로 계산
    • Avr Time on Page
      • Page 유지 시간 (평균)
    • Bounce rate
      • 해당 Page가 유일한 Entry/Exit/Unique Page 일때 사용자가 튕기는 것
      • ex. 해당 page만 보고 바로 나가는 것
      • 100%일 경우 대부분 쓸데 없는 것이므로 설정 값을 변경 (wight?? blah~~)
    • 검색 유입에 대한 분석 (bounce rate와 연관 있음)
    • Conversion Rate (CV)
      •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일반적으로 기대 가능한 Data가 축적됨
    • Page Value
      • 사용자가 Page를 볼때 마다 가치를 계산
        • Page에서 3번의 Page를 확인 하였을 경우 한 seesion에 300원의 매출이 발생 한 경우 n 빵을 하여 각각의 page value를 계산하고 가능성의 상관관계가 높음을 알려준다 (가치 기여분석 측면에서 필요한 분석)
    • Dim / Measure / Metric
      • 각각의 data를 구해서 cube안에 3차원의 다차원 cube를 만들어 분석을 시도함
    • Metric/Dim
      • Goal value : session level 에서 보여주는 분석을 보여줌 (좀 이상함)
      • Page value : 정확한 page에 대한 value 값 분석
      • bounce rate : session 및 page view 모두를 분석함

  • Admin 분석
    • Goal setup
    • Goal description
    • Goal detail

QnA


  • 각각의 page ID를 사용하여 index를 받아 올때 java script 받아 올때 각각의 page 호출에 대한 작업은 api 수준내에 data 정보를 받아 오는 것이 가능함
  • Negative의 정보에 따라서 Google analysis에서 잘못된 분석을 할 수도 있음


반응형

'SW Science for QA > QA Appendi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ndroid Studio Memory 설정  (0) 2016.04.08
Mac에서 Eclipse Setting  (0) 2016.03.28
개발 및 테스트 환경 구성  (0) 2016.03.27
Network Registration (Naming)  (0) 2016.03.27
MAC VMware  (0) 2016.02.2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