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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근무 중인 회사 팀원들이 전문 교육 없이 업무에 투입이 되고 있어서 간단한 team study를 진행 하기로 했다.
전체적인 흐름만 집고 갔으면 하는 마음이라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대충 감만 잡을 수 있는 내용으로 정리 했다.
팀원분들이 따라올지는 모르겠지만,
어쨌든 나중에라도 필요할테니 개인 복습 차원에서라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임.
SIP를 통한 핸드폰 Signaling에 대해서...
- SIP 를 통해서 핸드폰은 서버(통신사)와 세션에 대한 요청과 응답으로 연결을 이어감
- SIP는 RFC 3261에 정의된 기본 6개의 메시지와 추가 메시지를 합쳐 총 14개를 사용함. SIP 메시지만 알고 있어도 메시지를 통해서 Call Flow 분석이 쉬움
SIP의 기본구성
- INVITE - 멀티미디어 세션에 참가 시키기 위한 메시지
- ACK – Invite 메시지에 대한 200 OK 를 수신했음을 알리기 위한 메시지
- BYE – 세션 종료를 위한 메시지
- OPTIONS – 서버의 Capability를 요청 하기 위한 메시지
- CANCEL – 최종응답 200 OK를 받기 전 취소하기 위한 메시지
- REGISTER – UE 가 Register Server 에 등록 하기 위한 메시지
멀티미디어 세션 및 부가 SIP 메시지 구성
- INFO (RFC 2976) - 세션 또는 다이얼로그 내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메시지
- PRACK (RFC 3262) - UAC (User Agent Client)가 임시적으로 Response를 승인하기 위한 메시지
- SUBSCRIBE (RFC 3265) - 이벤트를 살펴보기 위해 원격노드에 요청하기 위한 메시지
- NOTIFY (RFC 3265) - 특정 이벤트 발생 시 응답하기 위한 메시지
- UPDATE (RFC 3311) - 세션 설정 파라미터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메시지
- MESSAGE (RFC 3428) - 채팅과 같은 단문 메시지를 (IM, Instant Messaging)을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
- REFEER (RFC 3515) - 호전환 (Call Transfer)과 같이 UA가 지금 통신 중인 UA 이외의 또 다른 UA와 통신하기 위한 메시지
- PUBLISH (RFC 3903) - Presence Server에 UA의 상태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메시지
Response 에 대한 3가지 유형
- Accept - 요청의 처리를 승인하고, 결과로 200 OK를 송신
- Reject - 요청의 처리를 거절하고, 결과로 원인에 따른 응답을 송신
- Redirect - 요청의 처리를 보류하고, 요청을 재송신할 다른 주소를 송신
Figure
아래는 해당 스터디 자료를 만들기 위해 참고한 사이트들을 정리 (#will be update..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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